우리들의 성공스토리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은종
2019-02-09 01:11 조회수 4113

01.에듀셀파에서의 전체적인 생활

사실 공부라는 것에 있어서 강의도 분명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본인이 스스로 깨치고 이해하며 적용할 줄 알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입원 전 재수종합반과 같이 수업을 많이 들어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학생들이 독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준다는 점이 저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또한 혼자서만 하기 버거운 부분, 부족한 부분, 까먹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인강 등을 통해서 보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컴퓨터로 딴짓을 못하게 방화벽이 설정되어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면 집중이 흩어질 수 있으므로 음악 금지였었는데 그 당시에는 힘들었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좋은 점이었습니다.

생활에 있어서는 선생님들이 엄격하게 학생들이 아침 시간을 지킬 수 있도록 관리해 준 점이 면학분위기 및 긴장감 조성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엔 선생님들이 다들 친절하게 대해주셨습니다.)

또한 일주일 내내 공부만 하면 피곤한데 일요일 오전에 자유시간이 주어져서 피곤을 해소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고 월-토요일 마지막 시간에 운동을 할 수 있었던 점이 체력관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에어컨이나 히터도 숙소, 자습실에 꽤 잘 틀어줘서 올해 폭염이었다는데 저는 잘 모르고 지나갔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점인 밥이 맛있었다는 것이 정말 지루하고 힘든 재수생활의 큰 낙이었습니다. 에듀셀파에서는 선생님들이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의 확보를 위해 상당히 탄력적으로 시간을 운영합니다.

그래서 원서접수와 같은 단체로 이동하는 때가 아니면 언제나 14시간 정도의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4시간을 다 채우는 학생은 드물지만 일 년에 한두 명씩은 있으니까 본인이 공부를 안 할지언정 절대로 공부시간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11~12시간 사이를 매일 공부했는데, 그래도.. 정말 많습니다! 또 생활담당 선생님들이 경직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표가 수능에서 높은 성적을 맞아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라면 생활담당 선생님들의 목표는 그런 우리들이 불편하지 않게끔 여러 상황을 조율하시는 역할을 맡습니다.

말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러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고 선생님들 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유연하게 대처해주세요. 이런 배려해주시는 여러 모습에서 감사할 때가 많습니다.

 

02. 학과적인 부분에 대해서

학과 담당 선생님 또한 정말 친절하십니다. 어른의 입장에서 꿈을 위해서 일 년 참고 공부한다는 게 상당히 좋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말속에서 배려가 느껴지고 과목에서 답답함이 생겨 상담을 할 때면 과목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생활 측면에서의 답답함도 해결될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다들 잘 들어주시고 여러분의 말에 귀를 귀울 여주세요. 3분 노트 관련해서 계속 말씀드리겠습니다. 에듀셀파에서는 여러분의 플래너를 검사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3분 노트'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요. 매 교시마다 기억할 것들을 추려서 적고 또 각자 사정에 맞춰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세요.

이게 정말 중요한 이유는, 매일매일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기록하고 또 생각을 하면서 '~하면 좋겠다'라고 느낀 것들을 놓치지 않게 돼요. 놓치지 않게 되요. 이런 것들이 누적이 되면서 스스로를 더 잘 알게 되고 자신만의 공부 노하우가 생기게 됩니다.

일종의 본인만의 사용 설명서가 되는 거예요. 또 경험치가 쌓이다 보면 결국 과목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가령 사고력 같은 거요.

한 과목 선생님께 배운 것이 다른 과목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또 이런저런 적용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되면서 본인에게 맞는 효율적인 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가지 중요한 이유는 충분한 공부시간으로 생기는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충분한 공부시간이 주어지고 매일매일 내가 자유롭게 시간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대체로 머리 쓰는 걸 싫어하기 때문에 앉아있는 시간으로 공부의 질을 정당화하고 비효율적인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3분 노트는 이런 것들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능을 해 효율적으로 끝까지 공부를 끌고 나갈 수 있게 도와줘요. 뭐가 중요한지 본인이 생각하면서 능동적으로 매시간을 보내야 하는 정당성이 생기게 되고 또 그 중요한 것들을 암기하면서 그날그날 학습한 내용을 구체화시킴으로서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성취감은 그다음 성취감을 만들어 내는데 엄청나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인 선순환 고리를 여러분은 학원의 시스템 속에서 수월하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3분 노트를 제작하고 담당하시는 선생님께서 여러분을 1:1 상담해주실 거예요. 여러분이 적었던 것들에서 좋은 점들은 칭찬해주시고 개선하는 게 좋을 것 같은 부분은 말씀해주셔서 여러분이 잘 활용할 수 있게끔 상시로 도와주십니다.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학생들 눈 높이에 맞춰 여러분을 상대해주시기 때문에 비슷한 학원 생활 중에 상담 날은 이벤트라고 여길 수 있을 정도로 즐거운 시간입니다!